진주변호사 부가처분이 없도록

덕분에 A씨는 신체 접촉이 있었던 사실은 사실이지만 고의성이 없고 정황에 따라 불가피했던 상황, 주변인의 일관된 진술로 무고함을 입증해 강제추행 기소유예 판결을 받았다고 진주 변호사는 전했습니다.

최악의 경우 1500만원의 벌금 또는 징역 10년 이하에 처할 위기였지만 초기 황금 타이밍에 방어체계를 형성했기 때문에 오명을 빠르게 벗어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진주변호사의 부가처분이 없도록

이어 진주 변호사와 함께 사례를 통해 이해를 보다 쉽게 돕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 직장까지 왕복 3시간 반의 여정을 거쳐 직장생활을 하는 A씨는 집에 도착하기까지 총 2번 환승을 해야 했습니다.

출근시간에는 통학버스가 있어 비교적 쉬운 편이지만 퇴근시간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강남역 버스정류장에서 대기줄을 서야 하기 때문에 A씨의 퇴근길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사건이 발생한 당일에도 어김없이 정류장에 도착한 A씨는 죽 늘어서 있는 줄 사이에서 휴대전화를 보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대략 20명 가까운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 있는데 갑자기 뒤에서 전동킥보드가 달려들어 사람들에 의해 앞으로 밀리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부가 처분이 없는 기소 유예

지인이나 사람이 모이는 공간에서 가벼운 신체 접촉이 발생하더라도 상대방이 성적으로 불쾌감을 느끼면 범죄의 양상을 보인다면 얘기를 시작했습니다.

과거에는 성 관련 범죄에 있었다면 숨기거나 신고만 제대로 이뤄지지 않다고 말했어요. 그러나 현세에서는 피해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적극적으로 사실 규명의 운동까지 가는 상황이니까, 나라에서도 적극 지원 사격을 실시했습니다.

정식 명칭에서는 강제 추행이란, 폭행과 협박을 수반하고 수치심을 일으키는 행위이지만 실제로는 언급한 행위가 따르지 않아도 범죄가 성립하며 무거운 처벌되는 실정이라고 했습니다.

진주 변호사는 고의성이 없어도 피해를 주장하면 죄가 성립하므로 향후 사회적 제약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무죄를 입증하거나 강제 추행 혐의 기소 유예로 끝내지 않으면 불이익이 수반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A씨는 이와 비슷한 사례가 최근 자주 발생해 얼마 전 커뮤니티에서 의도적으로 여성에게 접근했다가 추행 후 실형을 선고받았지만 진주 변호사의 도움으로 강제추행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던 일화를 떠올렸습니다.

수사 초기부터 도움을 청해 응수하는 것이 중대하다는 것을 깨달은 A씨는 법률가를 찾아가 억울함을 소명하고자 면담을 이어갔습니다.

곧바로 사안에 착수한 담당 진주 변호사는 범죄 유형의 특성상 여성 중심으로 흐를 수밖에 없고 경찰 단계에서 마무리되지 않으면 기소되기 때문에 최대한 증거 자료를 확보해 유예 처분을 받고자 노력했습니다.

성에 관련된 범죄는 형벌로 끝나지 않는다는 점에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벌금형 이상을 선고받으면 최대 30년까지 신상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대상자가 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비자 발급은 물론 취업에도 제약이 따른다고 설명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각종 이수명령과 개인의 자유에 억압받는 제한이 생기므로 양형인자를 최대한 마련해 강제추행 기소유예로 이끄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사회적 분위기도 수사기관에서는 고려되기 때문에 자력으로 유예 판정을 받기는 사실상 어려운 만큼 범죄자 딱지가 붙지 않도록 진주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신속하게 해결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실형 위기로 유예처분을 받은 사례, 일림파트너스

법무법인 일림파트너스 진주변호사사무소 경상남도 진주시 진양호로293번길 16-5 우암빌딩 5층, 6층

주변 CCTV를 분석해봤는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시간대라 범행이 발생한 시각에 범죄 현장이 가려져 진위를 판단하기 어려웠다고 전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당시 현장에 있던 승객들을 동일 시간대에 방문해 가까스로 확보했고, 꾸준한 노력 끝에 여러 명에게 사건 경위에 대한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수사 과정에서 억울함과 억울함만을 주장하며 죄의 무게가 더해지거나 확정되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는 법률적 접근이 어렵고 사안의 핵심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법리적 검토가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유죄가 확실시되는 상황이라면 더욱 진주 변호사와 함께 강제추행 기소유예를 위한 양형 자료를 제시해 일목요연하게 현명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순식간에 전방으로 밀려난 A씨는 의도치 않게 여성 D씨의 허리에 손이 닿았고 예고 없이 발생한 상황이라 거듭 죄송하다고 사과했습니다.

하지만 D씨는 강제로 자신을 추행했다며 격분했고, 고함소리와 함께 모든 이목이 집중됐다고 말했습니다.

어쩔 수 없었던 상황이라 양해를 구하면 무마할 줄 알았는데 잠시 후 경찰까지 출동해 상황은 심각하게 흘러갔다고 했습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것도 처음이라 당혹스러운 마음에 억울함을 주장했지만 수사기관은 D씨를 중심으로 조서를 작성해 나갔고, 아무도 A씨의 입장을 대변해주는 사람은 없었다고 진주 변호사는 설명했습니다.

대게는 경찰 단계를 넘어 뒤늦게 검찰에 기소되면서 발등에 불이 붙어 진주 변호사를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A씨의 경우는 관련 에피소드를 접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대처했고 이후 이어질 손해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형사사건은 초기 피의자 대질조사가 형을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불리한 진술이 이뤄지지 않도록 대변인과 안전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A씨가 받은 유예처분은 크게 집행, 기소로 나뉘는데 집행유예는 죄행을 인정하지만 유예하는 것이고 기소유예는 재판까지 사안이 진행되지 않아 피해 정도나 참작 사유 등을 고려해 검사 재량으로 종결하는 것이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