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의 직급체계, 의미와 순서까지!

회사의 직급체계, 의미와 순서까지!

직장생활을 하기 전이라면 아무래도 회사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어나 직책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회초년생분들을 위해서 혹은 바로 취업을 앞두고 있는 분들을 위한 회사의 직급 체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직] [급]은 종류, 난이도, 권한과 역할, 책임의 정도가 비슷한 직위를 정리해서 분류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원, 대리, 과장 등이 직/급에 해당합니다.

또 이와 비슷한 용어로는 직급이 있습니다.

직급이란 직위에서 구체적인 권한이나 책임을 수반하면서 보직이 부여된 경우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업무상 생산부장, 마케팅팀장, 인사부장, 총무과장 이렇게 분류하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직책이면서 직책을 맡고 있는 상황이 많고, 이에 따라 달라지는 회사의 직급체계도 물론 알아두시길 권합니다.

일반적인 회사라면 대표가 아닌 이상 사원으로 시작합니다.

인턴이 있으면 인턴으로 먼저 시작하고 그 다음 직원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원 다음은 주임, 그리고 순서대로 대리, 과장, 차장, 부장, 임원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임원도 당연히 회사의 직급 체계가 있습니다.

임원의 경우 이사, 상무, 전무, 부사장, 사장, 부회장, 회장의 순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임이라는 자리는 많이 없어졌지만 있는 곳도 있습니다.

또 주임과 대리 사이에는 계장이라는 직책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회사는 거의 없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시스템은 조금씩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기업에서는 수직적인 구조가 아니라 수평적인 구조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호칭부터 자율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님, 선후배님, 영문명 등 각 사의 규율에 맞추어 사용해 주세요. 그리고 주임 대신 선임, 책임, 수석, 임원의 체계로 변화하고 있는 곳도 많은 만큼 지금은 많은 변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변화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수직에서 수평 구조로 나아가면 상호 간의 의사소통은 훨씬 원활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데 호칭에 따라 조금은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기도 해요.

이렇게 회사 직급체계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어떠신가요?잘 알려진[몸][계]는 점점 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들어가는 회사의 규율에 맞게 인지하는 것이 좋고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바로 숙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