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어머니로부터 전해진 비법

3대 비법이 담긴 이정임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꽃게 손질도 완벽하게!
꽃게의 계절입니다.

봄에는 암컷 꽃게, 가을에는 수컷 꽃게 아시죠?특히 봄 산란기를 앞두고 알이 가득 차 있고 안에 샛노란 알이 가득 차 있어서 더 맛있죠.생각만 해도 입에 침이 고이는 것 같아요.

우리 새 자매도 이 맛을 알고 등딱지를 서로 먹자고 난리에요.저도 여러 번 만들어봤는데 이번에 알려드릴 요리는 어머니께서 전수하신 가문의 비법이 담긴 이정임 간장게장 황금 레시피로 냄새도 제대로 잡고 국물도 짜지 않고 감칠맛은 살아있다고 합니다.

자,그럼자세히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재료> ※ 1컵은 200ml입니다.

꽃게(9마리, 3kg), 양파(1개), 레몬(1개), 청양고추(5개) 수프: 물(15컵), 대추(30g), 양파(1개), 파뿌리(3개), 사과(1개), 말린 표고버섯(8개), 국물용 멸치(50g), 다시마(4개), 마늘(50g), 생강(40g), 월계수잎(3장), 통후추(3g), 건홍고추(3개), 황기(3컵), 소주(2컵), 사이다.

출처 : MBN 알토란 거의 다 아시겠지만 암게와 수게의 구별 방법은 바닥에 있는 배 보람으로 알 수 있습니다.

알을 품어야 하기 때문에 암게는 배 보람이 넓고 둥글어요.또 계란이 가득 찬지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등딱지 안쪽 옆부분을 보시면 노란 선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활꽃게는 냉동실에 1시간 정도 얼려 사용하세요.이것은 알트랑에 나오지 않은 이야기입니다만, 바로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바둥바둥 움직이는 활 꽃게를 손질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저도 검지에 손을 물린 적이 있는데 너무 아팠어요.

수산시장 사장님께 배운 요령인데 신문지에 싸서 냉동실에 1시간 정도 얼려 사용하면 아이들이 기절하고 손질이 한결 편해집니다.

^^ 단, 너무 오래 두면 꽁꽁 얼어버리므로, 깜빡하고 타이머를 설정해 두세요.

탯줄 속에는 모래나 펄 같은 불순물이 많이 있습니다.

통째로 담가 먹는 만큼 손질이 정말 중요해요.

비상금을 열고 흐르는 물에 칫솔로 깨끗이 닦아주세요.발 사이나 껍질이나 등딱지에도 이물질이 많이 있기 때문에 구석구석 꼼꼼히 닦습니다.

그리고 육수를 끓이는 동안 비상금을 열고 뒤집은 상태에서 물기를 빼주세요.육수 만들기

큰 냄비에 물(15컵)을 붓고 센 불에 올립니다.

대추(30g), 양파(1개), 파뿌리(3개)를 넣는데 대추는 잘 나오게 손으로 살짝 찢어 넣어주세요.

파뿌리는 아무리 잘 씻어도 안에 흙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길게 1~2회 칼집을 넣은 다음에 물에 담가두면 깨끗이 빠진다고 합니다.

정말 유용한 요리 팁인 것 같아요.

사과(1개), 말린 표고버섯(8개), 볶음탕용 멸치(50g), 다시마(4개), 마늘(50g), 생강(40g), 월계수잎(3장), 통후추(3g), 건홍고추(3개), 황기(3개)를 넣습니다.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마른 팬에 한번 볶아 사용하면 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늘과 생강은 평평하게 썰어 넣습니다.

황기는 백숙 재료라서 마트에 가면 많이 팔아요.사과는 육수가 잘 나도록 잘게 썰어 껍질째 사용합니다.

들어가는 재료는 많은데 대부분 집에 있는 재료라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 같아요.

센 불에 팔팔 끓으면 중불로 만든 후 30분 더 끓이고 면포에 재료를 걸러 육수만 준비합니다.

짜지 않은 간장게장 황금레시피의 비결은 양조간장을 나중에 따로 넣는 거예요.처음부터 같이 넣고 끓이면 국물이 졸아서 짜요.이렇게 따로 넣으면 양념도 적당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8컵 분량의 육수를 냄비에 넣고 여기에 양조간장(6컵), 매실액(1컵), 소주(1컵), 사이다(2컵)를 넣어 센불에 살짝 끓인 후 차갑게 식혀 사용합니다.

이미 앞에서 충분히 끓인 것이기 때문에 오래 끓일 필요는 없습니다.

밀폐 용기에 넣다

큰 밀폐 용기에 재료를 넣는 것만으로 끝입니다.

꽃게를 놓을 때도 비결이 있어요.

먼저 껍질에 남은 물기가 없도록 마른 행주로 다시 한번 닦아주시고 배꼽을 밑에 두시면 고기와 엑기스가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배꼽을 위로 가게를 뒤집어서 잘 놓으시면 됩니다.

식힌 육수를 붓고 채썬 양파(1개), 레몬(1개), 얇게 썬 청양고추(5개)를 넣어 3일간 냉장 보관합니다.

레몬이 들어가서 상큼하고 비린내도 완전히 날려줄 것 같네요.3일 후에 다시 끓인다.

숙성된 동안 수분이 빠지기 때문에 더 오래 두고 먹으려면 다시 끓여야 합니다.

3일 후 국물만 걸러서 한 줌 끓입니다.

예전과 똑같이 식혔다가 다시 따를게요.이때부터 먹어도 되는데 앞으로 3일 더 냉장 숙성시킨 다음에 먹으면 더 맛있대요.

제철 간장게장 황금레시피를 참고하여 맛있게 만들어 보세요.^^

▼ 제철 해산물로 만드는 진미요리 만들기▼5월 제철 해산물로 요리하기!
멍게젓 만들기 멍게 손질법 지난주 강원도 여행갔을 때 뷔페에서 생멍게 회…blog.naver.com 초간단, 알토이몽지 요리, 짠맛 밥도둑, 낙지간장 만들기, 낙지 손질법까지!
지금은 제철이 아닌데 너무…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