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신협유니온 정기적금 상품 15개월 연 7% 신북구 새마을금고 정기예금 12개월 6.31%

김포한강신협유니온 정기적금 상품 15개월 연 7%김포한강신협유니온 정기적금 상품 15개월 연 7%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회사원 A씨(37)은 1개월 전에 은행의 주택 청약 통장을 담보로 맡다·적금 대출을 받았다.

기존에 있던 현금은 주식 투자에 대부분 들어간 상황이라 높은 금리를 주는 정기 예금 상품을 봐도 가입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지인을 통해서 맡다·적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A씨는 나이 3.54%로 대출 받은 자금을 저축 은행의 나이 6.05%정기 예금에 맡겼다.

고금리 시대가 열린 대출자의 이자 상환 부담은 크게 늘었지만 자금을 가진 금융 소비자는 금리 혜택을 받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나이 1~2%에 불과한 정기 예금 금리가 연 4~5%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새로운 재테크 방법을 활용하고 금리를 높이는 이익을 얻고 있다”금리의 마드족”이 늘고 있다.

은행 정기 예금은 4%후반···▲ 이자를 늘리는 다양한 재테크를 선호=8일 금융계에 따르면 KB국민 은행, 신한 은행·하나 은행·우리 은행·NH농협 은행의 5대 은행 정기 예금 금리는 연 4%후반대에서 움직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우리 은행”우리 첫 거래 우대 정기 예금”년 4.80%NH농협 은행”NH전 원 e예금”년 4.80%하나 은행”하나의 정기 예금”년 4.70%신한 은행” 설 편안한 정기 예금”년 4.70%KB국민 은행”KB Star정기 예금”년 4.51%순으로 금리가 높았다.

저축 은행의 정기 예금 금리는 이보다 높은 연 5~6%에 이른다.

저축 은행 중앙회에 따르면 79의 저축 은행의 12개월 정기 예금 금리는 평균 5.45%이다.

IBK저축 은행의 ” 참을 특별 정기 예금”는 연 6.00%OK저축 은행의 “OKe-안심 정기 예금”는 최고 연 5.9%를 제공한다.

이런 이유로 고객 사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정기 예금의 최고 금리를 얻는 재테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으로 적금과 주택 청약 통장을 해약하지 않고 예금 담보 대출을 통해서 묶인 자금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KB국민 은행 예적금 담보 대출의 경우 수신 잔액의 95%까지 대출 받을 수 있다.

기간은 최장 1년에서 일시 상환 상품이다.

국민 은행이 인정 고객 본인 명의의 보관증·적금 및 신탁 등을 담보하면 대출이 가능하다.

금리는 5억원 이하의 경우 신용 차로 인한 수신 금리에 1.25%가 동참하고 중도 상환 수수료도 없다.

고객 입장에서는 대출 금리 연 3%대로 받아 저축 은행의 나이 6%대 정기 예금에 돈을 맡기면 쉽게 이자 차익을 낼 수 있다.

적금”선납 이연”도 고금리 시대만으로 가능한 금리 재테크이다.

선납 이연은 전납 일수와 이연 일수를 모두 적금 만기일과 이자가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주로 저축 은행에서 가능하다.

예를 들면 700만원의 목돈이 있으면 매달 60만원 정도씩 입금 게 아니라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6-1-5″방식에 의한 최초의 달에 600만원, 7번째 달에 100만원, 마지막 달에 500만원을 넣을 수 있다.

마지막 달에 부족한 자금은 1달만 맡다·적금 담보 대출을 받은 적립 김만 기일을 지킬 수 있다.

이 경우, 적금 잔액이 커지면서 기존의 이자보다 약 2배를 많이 얻을 수 있다.

“1-11″을 이용하면”정기 예금식 유입 전향”도 가능하다.

600만원의 여유 자금을 적립금 초월에 50만원만 넣어 7번째 달에 550만원을 입금하면 좋지만 초월에 남은 500만원을 6개월 만기 정기 예금에 넣으면 된다.

“금리가 떨어지기 전에 장기 금리 상품을 노려야 한다”존재하지 않는 이미지입니다.

고금리 시대의 영향으로 금융 기관의 정기 예금으로 시중 자금이 계속 유입하는 모습이다.

5대 은행의 지난 달 정기 예금 잔액은 808조 2276억원으로 전월보다 47조 7231억원 증가했다.

한은에 따르면 전체 금융 기관의 정기 예금 잔액은 7월 31조 6574억원, 8월 21조 1877억원, 9월 32조 4812억원 증가하고 매달 증가액을 확대하고 있다.

다만 은행권에서는 한국 은행이 내년 상반기 전에 기준 금리 인상 기조를 마친 금리 유지나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있으며 정기 예금 금리가 현재보다 더 높아지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특히 한은의 기준 금리가 하락할 경우 정기 예금 금리가 다시 3%대로 낮아질 수 있다.

그만큼 연말이나 내년 초에 미리 나이 5%에 이르고 1년 이상의 만기 상품에 가입하라고 조언한다.

금리가 더 오르지 않는 것을 염두에 둔 고객 중에는 정기 예금보다 3~5년 장시간 자금을 묶어 놓고 높은 금리를 받는 채권도 선호한다고 알려졌다.

이날 기준으로 산업 은행과 중소 기업이 발행하는 금융채 금리는 3년 만기로 3%후반에서 5%대까지 다양하다.

한 시중 은행 관계자는 “금리가 내년 상반기부터 떨어질 것으로 볼 때 1년 만기보다 3년 만기 확정 금리 상품이 유리하게 될 것”이라며”고금리로 인한 예금 금리 혜택은 1년 이상 지속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다”라고 말했다.

출처 하우스 리더(재테크)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