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산세무 1급 온라인 강의 면밀한 공부방법

나는 1년 전에 회계 1급을 취득하고 나서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 1급은 생각도 못했는데요.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은 회계 2급부터 세무 1급 순으로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평균 합격률도 10% 정도여서 무리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래도 엉망진창 현장에서 일하다 보니 법인 연말정산을 처리하는 게 너무 어려웠어요. 그래서 4월부터 6월까지 두 달 동안 전산세무 1급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산세무 1급은 실무 70%, 이론 30%의 비율로 구성된 평가인데 경험상 영역마다 학습 비중을 동일하게 하는 것이 합격에 유리했습니다.

기본적인 회계 지식을 모르면 K랩 프로그램에 어떤 정보를 입력해야 할지, 어떻게 수정해야 할지 고민했습니다.

그래서 이론과 실무 두 파트를 꼼꼼히 교육하는 인터넷 강의를 찾아봤습니다.

전산세무 1급은 인터넷 강의, 학습방법, 커리큘럼, 리뷰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비교해봤습니다.

그런데 교재를 구입하면 유료 수강반을 제외한 강의를 무상으로 제공해 주는 커뮤니티가 있더라고요.

특히 공부 중 어려운 내용이 있으면 교수님께 직접 1:1 질문을 남길 수 있는 게시판이 운영되고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덕분에 등록해서 공부 계획을 세울 수 있었어요.

시험까지두달정도남았는데처음한달은이론,다음은실무를연습하기로했어요. 강의를 들으면서 회계 개념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필기는 기출문제 푸는 법, 실기는 K랩 프로그램을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 2주, 실기 2주 구성으로 진행했습니다!

내가 도움을 받은 강의는 시험에 나오는 핵심 내용만 다루고 있어 강의 수가 많지 않았고 덕분에 하루에 3시간씩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당일 공부한 내용을 교재 회독하면서 꼼꼼히 복습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계획대로 첫 달 동안은 이론에만 투자했어요. 전산세무 1급은 1)재무회계 2)세무회계 3)원가회계 3과목이 이론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특히 객관식 문제가 15문제가 나오는데 법인세법과 소득세법, 세액 계산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는 과정이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강의를 들어야 했습니다.

그 당시에 강의를 들으면서 한 일은 선생님이 중요하다고 알려주신 내용을 정리해서 나만의 요약 노트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선생님께서 관련 동형 예를 강의로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어떤 모의고사를 풀어야 하는지도 하나하나 알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산세무 1급에 나오는 실무시험 유형은 결산자료 입력, 법인세 조정, 전자신고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료를 조회하는 것은 물론 잘못된 내용을 수정하고 정리한 후에 정정청구를 하는 방법까지 상세하게 나와 있었습니다.

해당 파트는 제가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직접 K-Lab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에 강의를 수강하면서 그대로 따라 했습니다.

선생님의 강의 진행 속도가 빠르지 않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배속으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실무 파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은 시간이었습니다.

전산세무 1급은 90분 안에 이론과 실무를 다 마쳐야 하기 때문에 사실 실기는 70분 안에 다 풀어야 했어요.

특히 처음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 환경에 익숙해져야 했고 툴의 위치도 찾지 못해 막막했습니다.

선생님이 시험에 자주 나오거나 현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도구의 단축키를 알려주셔서 쉽게 암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주 틀리는 문제를 미리 말씀해 주셔서 실수가 나와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 일주일 정도는 실제 시간을 맞춰놓고 기출 문제를 풀었어요. 저는 특히 시간을 80분에 맞춰서 풀었어요. 시험 당일에는 마킹까지 해야 해서 당황스러울 수도 있어요.

개인적으로 걱정스러웠던 것은 한번 실패한 문제를 반드시 다시 실수를 반복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이것을해결하기위해오답노트를활용했어요. 부족한 내용이나 유형을 꼼꼼히 파악하고 수시로 복습을 했습니다.

추가로 교재나 해설지를 참고하였습니다.

나는 총 두 달 동안 시험을 준비했고 시험에서 90점을 맞고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전체 100점 중 7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지만 그보다 높은 점수를 받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제 자신에게 감탄했어요.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전산세무 1급은 경력, 학력,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 분야, 그리고 공공기관 및 공기업, 국내 620개 중소기업이 우대하고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회계 취업 당시 비전공자였고 근무 경력도 없었어요. 자격증 덕분에 취업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https://bit.ly/3TVrmaf

2022년 시험 일정은 6회로 예정되어 있으며, 2월부터 12월까지 2개월에 한 번씩 짝수월에 진행됩니다.

지금을 기준으로 했을 때 남아있는 시험은 12월 3일에 치러지는 105회의 시험입니다.

나는 두 달 동안 준비해서 합격했지만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준비하면 어렵지 않게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특히 105회의 원서 접수는 11월 2일부터 11월 8일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어 기간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준비해주세요!

<이 투고는 업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