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환자 식단을 이렇게 관리해 보세요.

간암은 간세포에서 일차적으로 발생한 원발성 악성종양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치료방법은 통계적으로 계절제제와 같은 근치적 치료법이 가장 많지만 간암은 대개 간경변증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수술 후 관리가 더 중요한 암종으로 꼽힙니다.

특히 간은 인체의 화학공장이라 불릴 정도로 복잡하고 다양한 물질대사 과정의 핵삼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암 수술 후에는 식이요법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에 오늘 강변요양병원에서는 간암 수술 후 지켜야 할 식사 방법과 식단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간암 환자 식단

간암 수술 후 식사 방법

간은 약 80퍼센트 절제해도 기능 수행 유지 능력은 있지만 기능성이 약화됩니다.

이에 의한 영양소 대사 및 저장 기능이 저고 지방 소화력이 저고 필요 물질 합성이나 해독 및 살균 작용 기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영양 상태가 나빠지고 신체 회복과 치료 효과가 늦는 것은 물론 각종 합병증, 감염 등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필수 영양소를 균형 있게 계획한 식단으로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

특히 간 기능 회복과 활성화를 위해서 탄수화물, 단백질의 섭취 량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 표준 체중 유지에 전체 식사 중의 탄수화물은 약 45~65%, 단백질은 체중 1kg당 1.2~1.5g정도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육류는 살코기를 중심으로 먹고 생선, 두부, 우유, 콩,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함께 라면, 삼겹살, 케이크, 베이컨, 통조림 등 가공 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도 삼가야 합니다.

간암 환자 식단

1) 복수가 있는 경우

간경변을 동반할 경우 배에 물이 고이는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복수가 있는 환우분이라면 대사산물 발생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이나 이뇨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식재료를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저염식 식사를 해야 하므로 염분의 양을 하루 5~10g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한국의 경우 고추장, 된장, 소금, 간장을 조리할 때 많이 사용하므로 조리법에 더욱 신경을 쓰고 동시에 국이나 찌개, 젓갈류 염장식품도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간암 환자 식단

2) 간성뇌증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간경변이 심해지면 간에서 해독 기능을 못하게 되고 간성뇌증(간성혼수)이라는 합병증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간성뇌증은 상태가 나빠지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금식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식사가 허용된 상황이라면 단백질이 제외된 식단으로 구성하여 필요한 열량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수분을 자주 보충하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된 채소, 과일류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강변요양병원만의 영양/음식요법간암 수술이나 항암 과정에서는 간 기능도 떨어지고 면역력도 저하된 상태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조리나 식사 위생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강변요양병원에서는 조리기구를 포함한 식기류를 매번 살균 및 멸균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다 깨끗하고 위생적인 식사를 위해 현지에서 태어나 자란 친환경 농수산물로 원내에서 직접 조리하고 있습니다.

간암 환자 식단또 간암 환자분들은 소화 능력의 차이가 두드러지기 때문에 유동식부터 고형식까지 다양한 조리 형태의 식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종 첨가물을 비롯해 화학조미료도 일절 사용하지 않음은 물론 전문 영양사들이 균형 잡힌 식단으로 구성하여 맛과 영양을 모두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암 환자 식단간암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암 질환은 투병 기간 동안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식이요법과 적절한 운동이 병행돼야 하는데 암 환자에게는 체력이 많이 필요한 고강도 운동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병원에서는 등산, 요가, 무용 등의 운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과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지리적 장점을 활용한 강변 산책이나 숲 산행이나 등산, 풍욕 시간은 저희 병원에 계신 환우분들이 무척 기대하는 시간이라고 해주실 정도입니다.

보다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난이도별 코스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족욕기, 휴게테이블 등으로 힐링 공간을 구성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항암치료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통합의학적 관점에서의 암 면역관리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등 암환자의 치료 성공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강변요양병원은 성실한 마음과 전문적인 맞춤 케어로 환자분들이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변요양병원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로 160강변요양병원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로 160강변요양병원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로 160강변요양병원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북한강변로 160